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혈압에 좋은 음식: 혈압 수치 기준과 식단개선

건강

by 콘택트 2022. 1. 3. 13:32

본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봤어요. 최근 상대적으로 나이가 젊은 20대, 30대도 고혈압 진단을 많이 받는다고 해요.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식생활이 나빠지면서 고혈압을 얻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저 역시 식생활이 건강하지 않기때문에 고혈압에 대한 걱정이 생기고, 아빠가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서 더욱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고혈압이란?

고혈압이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것'입니다. 혈압이라는 것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는데, 이 힘이 높다는 뜻입니다. 혈압을 측정하면 결과로 최고혈압과 최저혈압 두가지가 나옵니다.

 

팔을 압박해서 측정하고, 압박을 풀고 측정하는 것인데요.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라고 하고, 심장이 이완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이완기 혈압(최저혈압)이라고 한대요.

 

고혈압으로 구분되는 기준은 최고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최저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라고 합니다. 

 

18세 이상의 성인이 혈압의 평균치에서 수축기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혈압 90mmHg이상인 경우

 

썸네일

 

고혈압을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고해요. 첫번째는 이차성 고혈압, 두번째는 일차성 고혈압입니다. 

  • 이차성 고혈압: 원인이 따로 있고, 그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
  • 일차성 고혈압: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5%에 해당. 가족력, 음주, 흡연, 운동부족, 비만, 짜게먹는 습관, 스트레스 같은 요인이 원인으로 추정.

 

 

고혈압: 혈관건강을 지키는 음식?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혈압이 크게 올라가도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혈압이 크게 오르고 이것을 방치하면 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기때문에 주의해야하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고혈압으로 인해서 뇌졸중, 심장마비, 신장병같은 2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고혈압 종류 중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을 알기때문에 원인질환을 치료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차성 고혈압인데요, 이 경우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기때문에 어떤 것을 개선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죠.

 

보통은 짜게먹는 습관, 기름진 음식 과다섭취 같은 식습관 문제가 크다고합니다. 여기에 운동부족, 흡연,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고혈압의 위험을 낮추는 가장 첫번째 할일이라고 합니다. 저희 아빠가 갑자기 고혈압 진단을 받으셔서 최근에 식단 개선이 필요하겠더라고요. 나이가 많아지면서 점점 짜게 먹는 것 같더니 고혈압이라고 해서 너무 깜짝놀랐어요.

  • 싱겁게 먹기
  • 칼륨이 많은 채소, 과일 충분히 섭취하기
  • 해조류, 생선 섭취하기

 

고혈압은 식단개선이 첫번째

밥은 흰쌀밥보다는 현미나 보리밥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되고, 리놀레산이 풍부해서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해요.

 

 

반찬은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많이 든 식재료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대표적으로 두부, 생선, 미역 같은 해조류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에 도움이되는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나트륨을 매출시키면 혈압을 낮추는데에 도움이 되기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아욱, 부추, 시금치, 근대, 토마토, 카위, 참외 등입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소금을 끊으면 확실히 혈압은 내려간다고해요. 간단해보여도 정말 어려운 일이라서 평소에 소금을 줄이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추가로 만약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고해요.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