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 효능, 가격, 먹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워낙 비싼 한약으로 알려진 공진단이 도대체 무엇일까 궁금해지더라고요. 부모님들이 나이가 드시면서 좋은 약이 없을까 알아두려합니다. 가격이 비싸기때문에 알아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겠더라고요.
몸에 좋다는 약이 종류가 많죠. 뭘 먹어야할지 고르기도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데요. 공진단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몸, 신경이 약해진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들에게 원기를 회복해주고 기를 풀어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신경을 많이 쓰는 일을 겪었다거나, 업무로 인해 과로하고 피로가 쌓인 사람들, 평소 기운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공진단은 동의보감에도 언급된 한약이라고 합니다. 공진단은 선천적으로 체질이 허약한 사람의 기운을 키워주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되었다고 하네요.
최근 연구결과로는 공진단에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면역질환에도 좋고, 간 기능 회복, 중추 신경계 질환, 심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공진단을 먹으면 정신이 또렷해지는 기분이 들고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라고 하더라고요.
공진단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약이지만 섭취할 때에는 처방을 받은 후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무래도 한약을 만들 때 여러가지 약재가 사용되는데, 체질에 맞지 않는 재료가 들어가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진단이 때로 치료약으로 쓰일만큼 효과가 강하기때문에 먹을 때도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진단의 기본적인 주 재료는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입니다. 녹용, 사향 이 두가지 재료는 워낙 비싸고 좋은 약재로 잘 알려져있죠. 보약에서 꼭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단, 사향은 공급이 많이 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아니라서 빠져있는 공진단도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사향대신 목향, 침향으로 대체해서 만듭니다. 그래서 사향공진단, 목향공진단, 침향공진단으로 이름을 구분해서 부르기도 합니다.
사향, 목향, 침향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효능도 조금씩 차이가 있겠죠. 사향은 호흡기에 좋은 재료라고해요. 그리고 혈액순환에도 좋고 머리를 맑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향은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침향은 몸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신장에 좋다고 합니다.
공진단은 아침 기상 직후, 공복상태에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과 함께 한알 또는 처음엔 1/2정도를 씹어서 먹으면 된다고 하네요.
다른사람이 먹으려고 처방받은 한약을 대신 먹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공진단은 금박으로 싸고 플라스틱 통에 한 번 더 밀봉하기때문에 상온에서 보관해도 변질되지는 않는다고해요. 단, 6개월 정도 내에는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공진단을 먹고 어지러움, 두통, 설사같은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나면 복용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한두번 정도는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는 하네요. 단, 임신부나 고혈압환자, 신장투석 하는 분들은 공진단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공진단 가격은 들어가는 재료, 처방받는 한의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보통 가격은 사향 공진단의 경우 1환에 약 3만원에서 5만원정도 한다고해요.
정말 너무 깜짝 놀랄 가격이죠. 1박스가 아니라 1알 가격입니다. 보통 좋다고 알려진 녹용들어간 보약보다 비싼것이 바로 공진단인데요. '사향'이 워낙 귀한 약재라서 사향이 진짜 들어간 공진단은 가격이 이렇게 비싸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향이 들어갔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고 가격을 체크해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사향 함유량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사향이 100mg 들어가면 5만원, 200mg 들어가면 8만원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사향이 들어가지 않은 공진단은 이것보다는 가격이 내려갑니다. 침향공진단은 1알에 5천원, 목향공진단은 1천원 ~ 2천원정도로 저렴합니다.
워낙 비싼 약이다보니 요새는 한의원에서 공진단 주문하면 눈앞에서 만들어서 준다고 합니다. 저는 사향 공진단은 아무래도 무리인 것 같아요. 돈을 더 벌어야겠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