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력 키우는 방법? 운동 말고 또 뭐가 있을까

건강

by 콘택트 2022. 1. 6. 16:10

본문

체력 키우는 방법을 진지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체력이 너무 저질이라서 새해도 되었고, 좀 열심히 체력증진에 힘써보려고 하거든요. 워낙 어릴때부터 운동을 하지 않고 살아서 20대에도 체력이 매우 떨어졌어요. 그러다가 20대 중반에는 등산, 달리기를 하면서 체력이 조금 나아졌었는데 운동을 게을리 하다보니 다시 저질체력이 되었습니다.

 

 

썸네일

체력키우는 방법?

체력을 키우고 싶은 이유는 너무 쉽게 피곤해지는 것이 싫어서이다. 뭐 조금만 하면 피곤해지고, 졸리고, 힘들어서 원하는 만큼 무언가에 집중하기가 힘들고 생산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기초체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봤다.

 

우선 내 상식으로 체력을 기르는 방법은 운동을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10년 전 쯤 등산과 달리기를 병행하던때에 시작 초기에는 진짜 너무 힘들었는데, 나중에는 아침에 등산을 갔다와서 낮에는 외출을 해도 끄떡 없는 내 자신의 변화에 놀란 적이 있었다. 이렇게 운동이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다. 

 

그런데 내가 느낀 것 중 하나는 운동을 하는 체력은 커지지만 일을 할 때나 공부를 할 때는 집중력이 오래가지 못했다는 것이다. 가만 생각해보면 체력과 집중력과는 또 다른 문제인것 같다.

 

이 둘을 분리해서 생각하고, 키워야 할 것 같다. 우선은 기초 체력을 키워서 오래 버틸 수 있게 하고, 집중력이나 생산성 향상은 다른 방법으로 키워봐야겠다. 

 

체력키우는 운동?

구글링, 블로그, 유튜브를 찾아본 결과도 크게 다를 것은 없었다. 기본적으로 운동을 해야하고, 몸에 근육이 있어야 체력도 좋아지는 것 같다.

 

 

그런데 체력을 위한 운동을 따로 시간내서 하는 것도 좋겠지만 평소에 많이 움직이고 신체 활동을 하는 것 자체가 체력을 기르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를들어 청소, 청소기 돌리기 처럼 집안일을 하는 것도 신체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생각하지 못했는데, 시간이 없으면 집안일이라도 해야겠단 생각이 드네. 

  • 스트레칭 하기 (+ 마사지)
  • 많이 걷기, 계단 오르기, 등산
  • 근력운동하기
  • 집안일, 신체활동 많이하기

 

사실 최근 코로나 탓도 있고 일하는 환경이 바뀌면서 신체활동이 완전히 줄어들었다. 예전에는 왕복 2시간 넘는 거리를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해서 걷는 시간, 서있는 시간이 꽤 많았는데, 요새는 재택근무를 하다보니 하루에 1000보도 안걷는 날이 많다.

 

5천보, 만보가 생각을 안하고 걸으면 크게 어렵지 않은데, 5천보를 채우려고 생각하고 걸으면 너무 어렵다. 걷기, 계단오르기가 가장 간단하면서도 체력을 기르는 방법으로 좋다고 꼽힌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해서 몸을 늘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몸이 경직되어있으면 근육이 짧아지고, 자세도 더 나빠지기때문에 악순환이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늘 틈틈히 스트레칭을 하고, 림프절 마사지, 부위별 마사지를 셀프로라도 많이 해서 몸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추가로 운동은 본인이 좋아하는 운동을 하면되는데 꾸준히, 자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모두가 알지만 가장 어려운 꾸준히 하는 것이다. 1주일에 1번보다는 1주일에 2~3회가 더 낫다는 것이다.

 

 

사실 요새는 마음만 먹으면 유튜브나 앱으로 집에서도 따라하기 쉬운 운동 코스가 많다. 내가 안하기때문에 문제인 것이지 방법은 너무 쉽고, 퀄리티도 높으며, 심지어 무료이다. 

 

자 이제 내가 할일은 정해졌다. 틈틈히 스트레칭, 마사지해서 몸을 풀어주기, 많이 움직이기, 많이 걷거나 등산, 계단오르기하기, 등산이나 근력운동 주 2~3회 하기. 계획은 완벽하다.

 

최소 하루에 5천보는 걷도록 체크를 해봐야겠다. 슬렁슬렁 산책하듯 하지말고, 5천보, 8천보 등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도록 생각을 바꿔보려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