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연착증 (간편지연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1~9호선, 신분당선, 분당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서울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을 하다보면 갑자기 지하철이 연착되서 회사에 연착증을 내야할 때가 있습니다. 5분, 10분 정도는 크게 영향이 없을지 몰라도, 태풍이나 눈이 많이 오는 등 갑작스런 상황에 30분 넘게 지연될 때도 있는데요.
그럴때는 지하철 연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연착증, 지하철 열차 지연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열차 지연증명서는 내 잘못으로 지각을 한 것이 아니라 지하철이 어떤 사고, 상황으로 인해 지연되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증명서로 역무실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급할 때 역무실에 들를 수 없다면 인터넷으로도 지연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9호선(1/3/4호선 일부는 코레일에서 발급)은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 열차 지연정보가 게시되고 있는데, 5분이상 열차 지연시 게시됩니다.
서울교통공사 운영 구간에서만 발생한 내용만 게시됩니다. 각 노선을 잘 확인하고 발급받아야 합니다. 30분 이상 지연된 경우는 고객 센터 1577-1234로 전화문의 해야합니다. 최대 30분이상 지연되었다는 내용까지만 표시되기 때문에, 그 이상을 증명해야한다면 따로 요청을 해야합니다.
위 사진을 참고해서 따라해보세요.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이용정보> 간편지연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그 후 해당하는 날짜를 선택> 노선 및 시간 확인 합니다. 지연시간을 클릭하면 간편지연증명서가 나옵니다. 해당 지연증명서 공유하는 게 불법이래서 첨부는 하지 않겠습니다.
코레일 광역철도 운영 구간에 대한 열차지연 정보는 따로 게재됩니다. 1호선, 3호선, 4호선이어도 서울도시철도와 코레일의 운행구간이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노선을 확인하고 발급 받으세요.
위 사진처럼 코레일 간편지연증명서 사이트에 접속한 후, 날짜를 선택하고 노선, 방면, 시간을 잘 확인하고 지연시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간편지연증명서가 나오고 인쇄도 할 수 있어요.
아래 링크에서 코레일 간편지연증명서 발급받을 수 있어요.
● 코레일 한국 철도공사 열차지연증명서: info.korail.com/mbs/www/delay/delaylist.jsp
신분당선 지하철 연착증은 따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분당선 구간은 10분 이상 열차 지연시 게시하고 있습니다. 30분 이상 지연시에는 신분당선 콜센터 전화번호 031-8018-7777 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신분당선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고객광장> 지연증명서 발급 메뉴를 이용하세요.
● 신분당선 열차지연 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공항철도가 연착한 경우는 공항철도 홈페이지를 이용합니다.
고객지원메뉴에서 '간편지연증명서' 메뉴를 찾아보세요.
날짜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열차지연이 발생한 경우 '열차지연'이라고 나오는데 이걸 선택하면 됩니다.
● 공항철도 고객센터: 032-745-7329
공항철도는 열차가 지연된 경우, 지연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단 태풍, 홍수, 지진등의 천재지변, 기상상태에 의한 지연은 제외입니다. .
게시판에 나와있는 정보이기는 하나 아직도 지급하는지는 확실치 않으니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세요.
이상으로 서울시 지하철, 공항철도의 열차지연시 연착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지하철 연착시 인터넷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