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출산 장려금 확인하는 방법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0. 3. 16. 09:45

본문

내가 사는 지역의 출산축하금과 정부 출산 장려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방법 확인해보세요. 

 

출산 축하금은 전국의 각 지자체에서 출산을 장려하고 양육비부담을 경감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지급되며 지자체별로 정책이 다릅니다. 따라서 부모의 주소지, 출생신고하는 곳, 몇째 아이인지 등에 따라서 지원금이 상이합니다.

그리고 시기별로 출산수당 정책이 바뀌면서 지원금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최신 업데이트 버전을 확인해주시고, 더 자세한 상담은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쉽게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니 한번쯤은 확인해보세요. 

 

 

 

우리동네 출산 축하금,

검색해보는 방법 

우선 우리동네 출산 축하금을 한번에 확인해볼 수 있는 곳은 중앙일보의 복지포털에서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우리동네 출산 축하금' 으로 검색해보시면 아래처럼 검색됩니다. 

https://news.joins.com/Digitalspecial/312 < 이 주소를 클릭해주시면됩니다.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사이트로 가보면 아래처럼, 시/도 선택, 구/군 선택, 몇째 아이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다섯째 아이까지 검색이 가능하네요. 

 

 

 

서울/ 관악구/ 첫째아이로 출산장려금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출산장려금은 <지자체 지원금, 시도지원금, 정부수당> 총 세가지 지원금이 검색이 됩니다.

 

 

 

 

1. 우리동네 지자체 지원금 (출산축하금)

우리동네 지자체 지원금 자세히보기를 누르시면, 해당 지역의 출산 지원금과 다른 지역과 비교 결과가 나옵니다. 

 

우리동네 출산축하금의 정식 명칭은 출산 축하금 이고, 몇째 아이인지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릅니다.

서울, 관악구의  지자체 출산축하금은 첫째는 10만원, 둘째는 20만원, 셋째는 30만원, 넷째 50만원 다섯째 이상은 100만원 지급된다고 하네요.

 

신청조건은 보통 해당 지역에 주소지가 등록되어있어야하고, 실제로 거주해야하더라구요. 하지만 지자체별로 거주 기간이 정해져있거나, 그외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신청조건을 꼭 확인 해보세요. 

 

 

 

2. 시도지원금 (지역축하금)

서울은 시도지원금이 0원이네요. 

강원도 같은 경우 전국에서 가장 지원금이 많이 나오는데요, 육아기본수당이 책정되어 첫째아이 기준 총 1440만원까지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경기도 성남시 같은 경우에는 산후조리비가 책정되어있어서 50만원이 지급된다고 하네요. 

시/도별로 각기 다른 출산 지역축하금 정책을 수립해서 운영하기 때문에 차이가 크게 나는 것 같습니다. 

 

 

 

3. 정부수당 (국가지원금) 

국가지원금은 양육수당과 아동수당으로 지역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추가 축하선물, 서비스 

우리동네 축산축하금 외에 지자체별 출산 축하선물과 서비스 등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10만원 상당의 출산 축하용품 세트를 선택할 수 있구요, 관악구는 아기사진 촬용쿠폰과 손세정제를 선물로 준다고 하네요. 

예전에는 선진국들의 이런 서비스를 부러워만 했는데, 이제는 우리나라도 다양하고 세심한 서비스들이 많이 생긴것 같아요. 

 

⊙ 우리동네 출산 축하금 확인하러가기 : https://news.joins.com/Digitalspecial/3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