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밈 뜻 알아보기 meme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0. 3. 9. 22:48

본문

도대체 밈이란 무엇인가. 

밈 Meme

특정 메시지를 전하는 그림, 사진, 또는 짧은 영상으로 재미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함. 

우리나라에서는 짤방, 짤 이라고 한다고 함. 움짤 GIF 등 모두 포함. 

 

이런게 바로 밈

 

밈 meme이란 단어는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에서 처음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요즘 사용하는 인터넷의 밈은 원래의 의미와는 다른 단어가 되었다고 합니다. 

인터넷 밈은 하나의 사진이나 정보가 계속 변화하고 진화하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파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정한 커뮤니티나 sns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해 더 넓게 퍼지게 되기도 하죠.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다 밈이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다만, 다른 사람들도 그 것을 전달하고 모방을 한다거나 같이 재밌게 사용해야 밈으로서 인정이 되는 것 같네요.

 

 

특히 sns을 중심으로 이미지나 GIF, 짧은 동영상을 이용해서 이런 밈들이 급속도로 인기를 얻게 되는 것 같아요.

채팅할 때도 글로 말하는 대신 재밌는 이미지나 이모티콘같은 것으로 대체해서 재밌게 의사소통하죠. 

아이폰 메세지에서는 아예 이런 이미지와 GIF를 찾아서 보낼 수 있는 어플도 있구요. 심지어 밈을 만드는 어플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 GIPHY 지피라는 GIF 서비스 회사가 페이스북에 4억달러에 인수되었다는 소식이 있었죠. 외국에서 인기있는 움짤서비스였는데요,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페이스북이 인수를 한것 같습니다. 

이런 밈 현상은 앞으로 더욱 활발하게 이어질 것 같아요. 

 

 

작년에 정말 많이 사용된 밈 중 하나가 바로 이게 아닌가 싶어요. 

 

직장인들 퇴사할때 다들 이 밈을 써보겠다고 난리였죠. 이 밈이 돌고 돌아 아래처럼 활용되기도 했어요. 

 

 

밈의 활용에 대한 아주 좋은 예 인 것 같네요. 

 

밈은 드라마 주인공의 한 장면이 될 수도 있고, 어떠한 대사가 밈이 될 수도 있구요. 

예능프로그램의 한 장면, 아니면 일반인들의 어떤 사진 한 장도 사랑받는 밈이 될 수 있습니다. 

만들기 나름이죠. 

 

 

소금뿌리는 아저씨 밈

이 요리사? 도 소금 뿌리는 모습 하나로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고기 다루는 영상 중 하나가 세계적으로 밈이 되어 수많은 패러디가 나오고 유행이 되었죠. 

요즘에는 연예인들도 과거의 영상이나 사진 등이 밈으로 소비되면서 다시 인기를 얻기도 합니다. 

 

 

언제 어떤 영상이나 이미지가 인기있는 밈으로 사용될지 모를 일인것 같아요.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포스팅을 할때에도 웃음 포인트로 재밌는 짤을 넣어서 쓰면 더욱 효과가 좋죠. 

또 대화나 댓글에 반응을 극대화해서 표현하기 위해서도 움짤 GIF를 사용하면 센스 만점. 

 

 

 

 

밈이 어떤것일지 이해가 되셨나요? 

심심할때 재밌는 밈 찾아보시고 저장해뒀다가 재밌게 사용해보세요.

 

 

 

퇴사짤 회사짤 모음 보러가기

 

 

홍진경 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