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기대신 단백질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재료 다섯가지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0. 3. 29. 20:49

본문

요즘 비건에 대한 관심과 실천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육류를 대체할 대체육에 대한 시장이 커져서 여러가지 제품이 나오는 소식도 종종 듣게 됩니다. 

 

채식주의 유형.

먼저 채식주의의 유형을 살펴 보면,

상황에 따라 육식을 하는 채식주의자부터 육고기를 먹지 않는 페스코,

우유 정도만 먹는 락토,

그리고 완전히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는 비건의 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채식의 장점도 물론 있지만, 여러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하는 것이 좋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단백질 섭취를 특히 신경을 써야할 것 같습니다. 고기 대신 다른 식품으로 단백질을 섭취해야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단백질이 풍부한 식재료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물성 재료는 다섯가지 입니다. 

 

 

1. 완두콩

식물성 단백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콩입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콜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우유를 대체할 단백질 식품으로 좋다고 합니다. 

 

 

2. 퀴노아

인류에게 있어 정말 오래된 곡물이며, 슈퍼푸드로도 유명한 퀴노아도 완전 단백질 식품이라고 합니다. 

16~2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있어서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높은 영양소 덕분에 퀴노아가 전세계 기아나 영양실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여겨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퀴노아 샐러드로 요즘 많이 볼 수 있죠. 

 

 

3. 메밀

메밀에는 글루텐이 없어서 최근 밀가루 대체제로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단백질함량이 12~15% 정도로 높고, 비타민 B1, B2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로회복이나 피부미용,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이집트콩

이집트콩 역시 슈퍼푸드로 단백질과 함께 칼슘이나 아연, 비타민이 함유된 식품입니다. 이집트 콩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약간 낯선 재료인데, 요새 샐러드집에서 후무스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5.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서 심장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아씨드의 지방성분 중에 60%이상이 오메가 3 지방산이며 이외에도 단백질과 마그네슘, 칼슘 등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