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족의 뜻을 알아봅니다.
무슨무슨족 이라는 말이 참 많은데 다 줄임말이나 영어로 된 말이라서 뜻을 바로 알아듣기가 어렵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딩크족에 대해서 뜻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역시도 자세한 뜻풀이를 봐야지만 그 뜻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딩크족의미가 궁금하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딩크족뜻 보러가기
니트족은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입니다.
NEET 에 '족'을 붙여 만들었습니다.
니트족 = NEET족 인 것이죠.
not in education, employmnet or training 의 뜻은 학교에도 다니지 않고, 취직도 안하고, 직업훈련도 받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니트족이란 즉, 학생도 아니고, 취업도 안했고, 취업하기위한 노력도 하지않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죠. 세가지중 어느것도 하지 않는 젊은 사람들.
니트족이라는 단어의 시작은 1999년 영국이었다고 합니다.
이때는 16~18세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사용해고, 일본에서는 15~34세로 확대해서 청년 무업자를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니트족의 조건으로 아래의 사항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1. 정규 교육기관이나 입시학원 또는 취업을 위한 학원기관 고시학원 직업훈련등에 통학하지 않는사람
2. 취업자가 아닌사람 (일하지 않는 사람)
3. 가사나 육아를 주로 하고 있지도 않은 상태
4. 배우가 없는 독신인
5. 15세이상 34세 이하의 개인.
위의 한국경제연구원의 자료를 보면 2017년에는 니트족 비중이 21.2%에 달합니다.
2015년 부터 니트족의 증가가 계속되어 오고 있는데,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더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학교는 졸업했거나 그만두었지만 취업은 어렵고, 딱히 취업을 위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 청년들.
그냥 쉬는 사람입니다.
취업률이 낮아지는 만큼 반대로 니트족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속되는 취업실패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져 취업을 아예 회피해버리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죠.
나는 열심히 했지만, 안된다는 생각으로 결국 모든 것을 멈추어 버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최근 경제상황을 보았을 때, 앞으로 니트족은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니트족, 흔히 백수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어른들이 보면 젊은놈이 뭐하는거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연없는 무덤없다는 말이 있죠.
자발적 니트족일수도, 비자발적 니트족일수도 있습니다.
니트족에 대한 기사도 하나 추가해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