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딩크족 뜻, DINK 의미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0. 10. 9. 20:31

본문

딩크족 뜻, DINK 의미 

 

과거에 비해 딩크족이 많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결혼연령이 매우 늦어지고 있기도하고, 결혼 자체를 많이 안하죠. 

 

그리고 결혼을 하더라도 자녀를 낳지 않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딩크족은 바로 이처럼 부부가 의도적으로 자녀를 낳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딩크족 뜻

 

영어의 줄임말인데요, 그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DINK : Double Income, No Kids 

 

딩크족이 처음 쓰이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베이비붐 세대에서 유행할 때부터 입니다. 한 때 미국에서 딩크족이 꽤 유행이었다고 합니다. 

 

맞벌이 부부이면서 아이를 갖지 않는 사람. 

 

 

다양한 이유나 환경이 있겠지만, 많은 딩크족들은 서로의 자유를 존중하고 자신의 일로부터 삶의 보람을 찾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가족을 이루고, 자녀를 중요하게 여기던 부모의 세대와는 다른 가치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많이 보였던 딩크족들이 동양에서도 보이기 시작했고, 지금은 널리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딩크족 특징 

 

주변에서도 보면 자녀를 낳아서 키우는 행복을 추구하기보다는, 두사람이 벌어들이는 여유있는 소득으로 자녀에게 쓰지 않는 돈을 자신들에게 쓰며 경제적, 시간적 여유를 추구합니다. 

 

자발적으로 젊은시절에 아이를 낳아 키우는 것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보다는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 사회적 지위를 달성하고자하는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딩크족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아이를 낳게 되면 여성의 경우 경제적활동이나 자신의 직업을 유지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전에는 전문직 종사자들 부부에서 딩크족이 유행이었다면 최근에는 직업에 상관없이 부부 두사람의 가치관에 따라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 비자발적 딩크족

반면 비자발적 딩크족도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경제적 부담이 확산되면서 자녀를 낳지 말자는 부부간의 합의에 이르기도 합니다. 

 

최근에도 미래에 대한 불안과 경제적 능력을 생각했을 때, 자녀를 갖는 것에 자신이 없다는 이유로 딩크족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종종 봅니다. 

 

 

마무리

예전에는 결혼은 곧 아이를 낳아 키운다는 것과 동일어로 받아들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치관, 사회환경, 경제적인 상황 등이 바뀌어가면서 아이를 낳아 키우는 것에 대한 생각도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아이를 낳아서 키우는 일에 대한 남녀의식도 차이가 나고, 꼭 아이를 낳아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출생아 숫자가 사망자보다 적다고 합니다. 

즉 인구의 자연감소가 벌어지고 있는 것인데요. 노령화도 원인이기는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젊은 세대가 혼인과 출산을 기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혼은 하지만 아이는 낳지 않는다. 

 

아마 20~30대는 한 번 쯤은 다 생각해봤을 것 같은데요. 그만큼 앞으로 딩크족이 굉장히 많아질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