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입냄새 원인과 자가진단해보기

건강

by 콘택트 2020. 7. 19. 12:23

본문

이번에는 자신의 입냄새를 자가진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마스크를 많이 쓰게되면서 본인의 입냄새에 깜짝 놀라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날 삼겹살이나 마늘, 파 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다음날 아침에 아주 끔찍한 입냄새에 경악하게되죠.

아무리 양치를 꼼꼼히 하고 자도 느껴지는 입냄새는 정말 괴롭습니다. 아침 뿐아니라 낮에도 스물스물 나는 것 같은 기분인데요, 정말 평소에도 나에게서 입냄새가 나는지 자가진단을 해보고 입냄새의 진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인을 알아야 해결책이 나오는 법이니까요. 

 

 

 

● 입냄새 자가진단하는 방법

1. 아침에 일어난 직후, 깨끗한 컵을 대고 숨을 내쉰 후에 맡아본다. 

 

2. 배우자나 친구에게 직접 물어본다. 

 

3. 설태를 숟가락이나 등으로 살짝 긁거나 면봉으로 혀의 백태를 긁은 뒤, 3~5초 후에 맡아본다. 

 

4. 손등에 침을 바른 후, 3~5초 후에 침이 마른 후 맡아본다. 

 

5. 양손으로 모아 코와 입을 감싸고 입김을 불어 냄새를 맡아본다. 

 

6. 전화 후 수화기 부분의 냄새를 맡아본다. 

 

7. 잇몸을 깨끗한 손가락으로 문지른 후 냄새를 맡아본다. 

 

8. 설태가 두껍고 넓게 끼어 있는지 육안으로 살펴본다. 

 

9. 치실로 치아 사이를 닦은 후 치실 냄새를 맡아본다. 

 

 

1. 입냄새 원인

위의 방법으로 입냄새 자가진단을 해보았을 때, 입냄새가 느껴진다면 이제는 그 원인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입냄새는 보통 일시적인 증상이 많고, 30% 정도가 만성 입냄새를 겪는다고 합니다. 

 

입냄새의 원인은 여러가지를 들 수 있겠지만, 음식 찌꺼기에 미생물이 작용하는 경우도 하나의 큰 원인입니다. 

혀에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살 고 있고, 이 박테리아는 휘발성 물질(휘발성 유황 화합물 또는 VSC)를 만들어서 입냄새가 나게 하는 것입니다. 

 

특히 혀에 백태가 많은 영역에 두껍게 끼어 있다면, 입냄새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혀를 잘 닦는 것이 입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이 됩니다. 

혀의 목 부분의 1/3 지점이 입냄새 제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특별히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구역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서 관리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자는 동안에 침의 분비가 줄어 혀, 치아에 세균이 더 빠르게 증식한다고 합니다. 

또 심각한 입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구강 질환때문일 수 있습니다.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입냄새가 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치과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몇몇의 약물때문에 입냄새가 심각해질 수 있고, 또 만성 폐감염, 신장과 간질환, 당뇨 등으로 입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입냄새의 원인을 몸 속의 열과 독소때문이라고 말하는데요, 잘못된 식습관이나 음주, 흡연, 스트레스등을 원인으로 꼽습니다.

 

 

평소 비염이 있는 경우, 콧물이 목의 뒤로 넘어가면서 코에서부터 냄새가 발생되어 입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입냄새 없애는 법

 

위에서본 다양한 원인을 하나씩 해결해보면 입냄새가 제거될 수 있겠죠. 

 

우선은 혀를 깨끗하게 관리는 것. 이게 우선이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요즘에 혀 크리너가 다양하게 나오고 있으니 사용해봐도 좋을 것 같구요,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는 치약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원인인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잇몸마사지를 꾸준히 해서 혈액순환을 돕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심한 흡연이나 음주 등은 특유의 구취를 유발하기 때문에 그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민트나 박하향이 도움이 된다고해서 사탕이나 껌으로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그안에 든 당분이 입속에 박테리아를 증식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양치와 치실 사용 그리고 충치가 있는지 등을 규칙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늘 습관처럼 병행되어야 합니다.

 


 

입냄새가 나는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은 아주 고역이죠. 민감한 부분이고 또 쉽게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도 또 주변사람도 아주 괴롭게 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입냄새로 인한 스트레스가 엄청 크다고 하네요.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입냄새로 주변사람들에게 불쾌함을 주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자가진단 해보고 꾸준한 관리로 입냄새를 제거하는 노력을 해봐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