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싹보리 분말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

건강

by 콘택트 2020. 8. 12. 14:29

본문

새싹보리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난 주에 부모님께서 새싹보리 분말가루를 주셨는데 몸에 엄청 좋으니 꾸준히 먹으라고하셨습니다. 말은 참 많이 들어본 새싹보리분말. 도대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새싹보리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새싹보리는 보리의 줄기 중에서 새싹 부분을 말합니다. 즉, 새로나온 연한 줄기로 이해하면됩니다. (위 사진 참고.)

여기서 보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리열매를 맺는 보리를 말합니다.

이 식물이 보리열매를 맺기 전, 줄기가 10cm ~ 20cm정도의 새싹단계일 때 수확해서 분말을 만든 것이 새싹보리 분말이 되는 것입니다. 

 

원재료명에는 보리순, 보리순가루 등으로 표시되어있을 겁니다. 전에는 흔하게먹는 채소도 아니고 인기도 없었지만 최근에는 새싹보리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불리면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로 새싹보리 분말로 많이 먹고, 환이나, 즙으로도 판매되고 있고, 최근에는 직접 집에서 싹을 틔워 재배해 먹기도 합니다. 

 

보리밭

새싹보리가 우리 몸에 왜 좋을까

 

-비타민 공급 

새싹보리의 가장 주목받고 있는 영양소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과 비타민입니다. 

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 예방, 피부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를 생성해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이기 때문에 결핍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이 성분은 새싹보리외에도 당근이나 케일, 시금치 살구, 김, 미역등에 풍부합니다.   

 

 

-항산화에 도움

새싹보리 자체가 채소이다 보니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에 도움을 줍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채소, 과일,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고 보리순이 다른 채소에 비해 함유량이 풍부합니다. 

 

 

 

- 노화방지에 도움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라는 성분이 다른 채소에 비해 높게 함유되어있고, 이 성분은 몸 속의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따라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 완화

새싹보리에 함유된 폴리코사놀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 식이섬유 풍부

채소에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죠. 보리순 역시 식이섬유가 많기때문에 변비 예방이나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새싹보리의 대표적인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었다는 점이 저에게는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요즘 눈도 피곤하고 건조해서 비타민A 섭취를 신경쓰고 싶었거든요. 

 

 

새싹보리 먹는 방법

 

녹차가루처럼 생긴 새싹보리 분말을 먹는 방법 몇가지 소개합니다.

 

가장 기본은 물에 보리분말을 타서 그대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새싹보리 맛은 풀 맛입니다. 

초록색 풀맛. 

 

만약 저처럼 비위가 약하거나 건강식품을 잘 먹지 못한다면, 과일 스무디나 그린스무디에 한 숟가락씩 넣어서 갈아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초록색 분말이 들어가면서 스무디의 색상이 매우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맛도 살짝 나기는 하지만 물에 타마시는 것보다는 먹기 쉽습니다. 

 

우유나 요구르트 등에 섞어서 마시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분말로 먹을 경우 영양소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서 차가운 상태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리분말이 아니라 직접 키워서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물에 불려 싹을 틔워서 길러 먹는 방법입니다. 

그런 경우는 샐러드에 넣어먹거나, 어디든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