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랙아웃 현상 뜻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0. 8. 18. 17:09

본문

긴장마가 끝이나고 폭염이 시작되면서 저는 블랙아웃 현상이 걱정되기 시작합니다. 작년에 정말 한창 더운 저녁시간에 정전이 되어서 주민들이 다들 밖으로 나왔던 경험이 있기때문인데요. 잠깐이 아니라 몇시간 동안 이어져서 여름내내 에어컨을 켜면서도 불안했던 기억이 납니다. 

 

# 블랙아웃 뜻 

블랙아웃(Blackout)은 한국어로 하면 '대규모 정전 사태'를 뜻합니다. '대정전' 이라고도 하는데요. 

 

일시적으로 전기수요가 폭증해서 공급능력을 뛰어넘을 때 발생하는 대규모의 정전사태를 말합니다. 특정 지역이 모두 정전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 블랙아웃 발생 이유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가 송전탑을 거쳐 지역으로 보내지는데, 이 과정에서 저장의 개념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생산되고 있는 전기보다 사용되는 전기가 많아지면 전력공급이 차단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때 전압과 주파수가 크게 떨어지면서 전력망을 관리하는 시스템도 정지해버리게 되면 전기를 만들지 못하게 되면서 블랙아웃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블랙아웃에는 한가지 이유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고압 송전선에서도 문제가 발생해서 블랙아웃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고압 송전선이 끊어지거나 전압이 저하되어 송전능력이 떨어지게 되도 블랙아웃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공급량은 수요보다 많지만, 전력 사용이 집중되는 한여름이나 한겨울에는 수요가 더 많아지기도 합니다. 특히나 여름에는 한창 더운 1시 ~ 4시정도에 전력수요가 폭발합니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아지는 여름이면 한전의 전력공급능력이 늘 언급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공급이 순조롭게 되더라도 특정 지역에서 블랙아웃이 일어나면 전력공급망은 연쇄적으로 마비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전국적인 정전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한 지역에서 정전이 발생되면 그 지역의 전력망을 재빨리 차단해야하는데 그러지 못하면 정전이 퍼져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전력망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정전된 곳으로 전기가 빠져나가면서 다른 곳도 전기가 부족해지는 것입니다. 

 

 

2011년에 서울 강남, 여의도를 비롯, 전국의 곳곳에서 갑자기 정전이 되는 사태가 있었다고 합니다. 

정전이 된지 5시간만에 정상화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순간 최대 162만곳이나 정전되었던 대규모였습니다.

 

 

# 전력예비율 

블랙아웃, 정전을 이야기할 때 꼭 팔하는 것이 전력예비율입니다. 

 

전력예비율이란 전기공급 능력에서 최대전력수요를 뺀 수치를 최대 전력수요로 나눈 것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전기보다 추가전력을 얼마나 더 공급할 수 있느냐를 보여주는 수치로, 단순하게봤을 때 수치가 높으면 공급량이 충분한 것이고 반대로 낮으면 블랙아웃의 위험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