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봄나물 16가지 종류의 이름과 사진

내돈내산 리뷰

by 콘택트 2021. 3. 16. 17:14

본문

봄나물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이름과 사진을 확인해봅니다. 요즘 마트에가보니 봄나물이 엄청 많이 나왔더라고요. 그 종류가 너무나 다양해서 다 맛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먹어야할지를 몰라서 익숙한 달래, 냉이만 집어왔습니다. 

 

그런데 무언가 아쉬워서 올해에는 다양한 봄나물의 종류를 알아보고 하나씩 해먹어보려고요. 봄나물 레시피도 차차 공유해볼께요.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봄나물의 종류를 알아봅니다. 

 

봄나물 종류

달래, 냉이, 비름, 봄동, 쑥갓, 연추리, 씀바귀, 돌나물, 쑥, 민들레, 머위, 취나물, 미나리, 근대, 유채잎의 각 사진과 특징을알아봅니다. 

 

달래

달래는 2~4월에 많이 나오는 봄나물로 톡쏘는 매운맛이 살짝 납니다. 들이나 논길 등에 덩어리르 이루면서 자랍니다.

달래의 독특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죠. 어디에 넣어도 맛있습니다. 된장찌개에 넣거나 달래간장을 만들어 김에 싸먹는 것도 쉽게 먹는 방법입니다. 

달래
달래

 

냉이

냉이 역시 봄을 대표하는 봄나물입니다. 향긋한 향이 정말 좋은 채소로 단백질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비타민 A와 C도 풍부합니다. 무쳐먹기도하고 된장찌개에 넣어먹으면 국물이 정말 끝내주죠.

 

비름

비름나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양념에 무쳐먹는 방식이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씁쓸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좋습니다. 

비름나물-사진
비름나물

 

봄동

봄동은 봄에 수확하는 배추입니다. 잎이 옆으로 퍼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일반배추보다 단맛이 강합니다. 주로 겉절이나 국을 끓이거나 무쳐먹어도 맛있습니다. 

 

쑥갓

쑥갓은 원래 봄에 나오는 봄나물이기는 하지만 요즘에는 1년 내내 생산되고 있습니다. 향미채소 중 하나로 국물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짙은 녹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히스타민 과다 분비를 막아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채소이며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항산화 작용에도 좋습니다. 

 

원추리

원추리는 산지에서 많이 자라는 채소로 어린 싹을 나물로 해먹고, 꽃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고추장, 된장 양념에 무쳐먹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원추리잎-사진
원추리

 

씀바귀

씀바귀는 어린잎은 나물로 주로 먹고 뿌리는 말려서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씀바귀에는 이눌린이라고하는 혈당조절 효능이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들판, 논두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로 뿌리부분은 쓴맛이 난다고 하네요. 

 

돌나물

돌나물은 돈나물이라고도 부르는 봄나물로 상큼하고 톡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입니다. 산이나 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나물이라고 합니다. 초장에 묻혀먹거나 물김치 등에 넣어 먹는다고 하네요. 흔한 식재료이지만 칼슘 함량이 우유의 2배에 달하고 수분함량도 높다고 합니다. 

돌나물-사진
돌나물

 

쑥은 봄 나물의 대표적인 채소로 다양한 음식에 활용됩니다. 특히 쑥의 향기는 정유성분인 시네올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유해 세균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국에 넣어 먹거나 떡을 해먹기도 하지요.

 

 

 

민들레

민들레꽃의 이파리를 봄에 채취해 나물로 먹습니다. 민들레는 예전부터 약재로도 사용될 정도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채소라고합니다. 염증제거나 이뇨작용에 효과가있고, 신경통에도 효과가있다고 하네요.

민들레 잎은 생으로 쌈을 싸먹거나 살짝 데쳐 무쳐먹기도 합니다.

민들레잎-사진
민들레잎

 

머위

머위는 들판 여러곳에서 자라는 식재료로 머위 이파리 뿐 아니라 머위 줄기인 머윗대도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머위잎-사진
머위

머위는 잎, 줄기의 겉껍질을 벗겨내고 사용해야합니다. 소금물에 살짝 삶아 낸 후에 벗겨내면 쉽다고 하네요. 이파리는 쌈으로 싸먹어도 좋고, 머윗대는 들깨볶음을 많이 해먹습니다. 

 

취나물

취나물은 알싸한 맛이 식욕을 돋궈주는 봄나물입니다. 요즘에는 봄 뿐 아니라 4계절 내내 판매가 되고 있는데, 이것은 시설에서 재배한 것입니다. 

각종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로 무침을 해먹으면 맛있습니다. 

 

미나리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며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중금속,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로 탕이나 볶음 등에 넣어 먹기도하고 나물로 무쳐먹기도합니다. 거머리가 있을 수 있으니 깨끗히 손질해 먹어야합니다. 

 

 

근대

근대는 우리나라뿐아니라 유럽에서도 많이 자라는 채소라고합니다. 영어로는 swiss chard입니다. 

주로 나물이나 볶음을 많이 해먹습니다. 유럽에서는 샐러드나 파스타의 재료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근대-잎-사진
근대

 

유채잎

유채꽃의 그 유채잎을 봄에 봄나물로 먹을 수 있다. 겉절이나 나물로 해먹기도하고 파스타에 넣어 먹을 수도 있다. 

유채잎-사진
유채잎

 

두릅

두릅은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원기회복에도 좋고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씁쓸한 맛이 나지만 살짝 데쳐 초장을 찍어 먹으면 봄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 봄나물이다. 

두릅

두릅은 음나무의 새순으로 가지하나에 하나씩만 자라기때문에 다른 봄나물에 비해 비싼 편이다. 

 

이상으로 봄나물 1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봄나물 많이 먹읍시다. 

 

무나물 만드는 방법: 알토란 레시피 최고에요

무나물 만드는 방법을 공유해봅니다. 얼마전에 무나물 레시피를 검색해보다가 역시, 알토란 레시피가 눈에 들어와서 만들어봤어요. 그런데! 정말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도 또 만들어 먹었

secondnote.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