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TT 뜻과 종류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1. 3. 23. 14:39

본문

OTT라는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알아봅니다. OTT라는 것이 넷플릭스나 왓챠같은 서비스를 지칭하는 말이라는 것은 알지만 정확히 어떤 뜻인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저처럼 궁금증을 갖고 찾아보고 있다면 아래의 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OTT (Over The Top) 뜻

오버더톱 서비스라고 하는 OTT는 동영상을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다른 말로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등이 있습니다. 

 

기존의 TV와 다른점은 전파, 케이블이 아닌 인터넷망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Over The Top에서 Top는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결국 셋톱박스가 없이 인터넷만 있으면 볼 수 있는 동영상서비스를 모두 가리키는 말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OTT가 많아진 이유?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보려면 인터넷 속도가 빨라야 하는데, 최근에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2000년대 중후반부터 OTT 서비스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OTT 서비스에는 유튜브, 넷플릭스, 애플 TV, 옥수수, 티빙, 푹, 호핑, 웨이브, 왓챠, 쿠팡 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KT나 SK텔레콤 같은 통신사에서 OTT 서비스를 제공했었는데 그때는 사용방법이 불편하고 동영상 플레이도 잘 안됬던 기억이 납니다. 

OTT-요금제-비교-표
OTT-요금제-비교

 

그러나 최근 넷플릭스를 경험하면서부터는 완전 신세계가 펼쳐지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OTT가 확산되면서 TV 시청시간이 정말 크게 줄었습니다. 굳이 어떤 프로그램의 본방송을 챙겨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더구나 유튜브의 인기가 더해져 TV가 설자리가 없다 것이 저에게도 적용되는 말인 것 같습니다. 

 

OTT서비스는 대부분 구독료를 매달 내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넷플릭스를 예로 들면 멤버십 요금이 월 9,500원에서 14,500원까지 단계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독료를 내면서 사용하다가 원하지 않으면 멤버십 해지를 하면 됩니다.

 

 

단 OTT 서비스마다 제공하는 콘텐츠가 다르기 때문에 각 서비스별 콘텐츠 내용을 살펴보고 비교해본 후에 구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유무나 영화컨텐츠의 양, 동시공개여부, 독점 컨텐츠 등입니다. 

 

그리고 또 알아두면 좋은 것이 서비스 이용요금이 부담될 때 하나의 아이디에 프로필을 여러 개 사용할 수 있으니 다른 사람들과 함께 돈을 나누어 내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위의 표에 '공유 시 요금'이 바로 여러 명이 한 아이디를 공유했을 때의 가격을 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