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앞으로는 쇼핑을 하고 결제까지 가능하게 될 것 같다.
현재는 페이스북 숍스에 제품을 보고 링크를 통해 해당 브랜드나 자체사이트로 이동해서 결제가 이루어졌다면, 앞으로는 페이스북 페이를 통해 페이스북 어플에서 결제까지 가능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아직 우리나라에 페이스북 페이가 도입이 된 것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테스트를 마치면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것은 시간문제인것 같다.
또한 페이스북이 올해 출시하려고 하는 '리브라'라는 가상화폐도 연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리브라는 페이스북이 만들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각국의 통화와 리브라가 1:1 교환되는 디지털 화폐이다.
페이스북 숍스는 누구나 자신의 계정에 온라인 상점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로 앞으로 페이스북 페이가 도입이 되면 쇼핑에서 결제까지 가능하고, 여기에 리브라로 결제하게되면 환전 수수료 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만든 상점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이 상점을 광고하게되면 소비자들이 광고를 클릭해서 바로 결제하고 구매까지 완료되게 하려는 것이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엄청나게 많은 만큼 해당 어플에서 결제까지 간편하게 완료된다면, 이용자가 매우 크게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간편결제시장의 강자인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쿠팡도 긴장을 해야할 것 같다.
같은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더 간편하게 결제가 되는 채널을 선택하게 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페이는 간편송금, 결제 서비스로 페이스북 코리아가 국내 전자금융업자로 등록을 하면 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
지난해부터 우리나라 금융 감독당국 관계자를 만나 리브라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으니 아무래도 리브라까지 도입될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