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종류 차이점 (해수, 담수진주)
쥬얼리로 인기가 좋은 진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진주는 고급 브랜드에서부터 저가의 쥬얼리까지 인기가 정말 많은 보석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진주하면 올드해보이던 보석이었지만, 최근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사랑받는 쥬얼리로 인식이 바뀐 것 같습니다.
어떤 스타일에도 진주가 참 잘어울리는 것 같아서 진주목걸이나 진주 귀걸이 하나쯤은 다 갖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 진주에도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진주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는지,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아봅니다.
하얗고 동그란 모양의 진주는 모양이 거의 흡사합니다.
크게 진주는 생성 방법에 따라 천연진주와 양식진주로 나뉩니다.
양식진주는 다시 해수진주와 담수진주로 나뉘고, 담수진주는 남양진주, 흑진주, 아코야진주 등 양식지역에 따라 종류가 나뉘어집니다.
진주가 생성되는 과정?
진주는 조개에 이물질이 들어가서조개가 그 이물질을 밀어내려고 분비물을 뿜어내면서 만들어집니다.
자연적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서 진주가 만들어지면 천연진주, 인위적으로 이물질을 넣어 양식한 것은 양식진주가 됩니다.
천연진주는 희소성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만들어지는 과정은 사실 양식진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천연진주: 말그대로 천연적으로 생성되는 진주로 자연상태의 진주입니다. 아주 드물게 만들어 지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되는 진주는 거의 양식진주입니다.
- 양식진주: 인공적으로 조개에 이물질(진주핵)을 넣어 만든 것으로 일본산, 남태평양산, 타이티산, 중국산 등 다양한 지역에서 양식되고 있습니다.
- 해수진주: 바다에서 나오는 진주를 말합니다. 남양진주, 타히티 흑진주, 아코야 진주, 마베진주, 캐시진주 등이 있습니다.
담수진주에 비해 진주층이 두껍고 광택, 색감이 좋으며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 담수진주: 호수나 강에서 양식된 것입니다. 다른말로 민물진주라고도 합니다.
해수진주와의 차이점은 모양이나 매끄러움이 해수진주보다 떨어집니다.
그런데 이런 울퉁불퉁한 점이나 균일하지 않은 점이 매력이 되기도 합니다.
-핵진주: 핵진주는 모조진주와 비교가 되는데, 조개핵과 코팅을 조개가루를 사용합니다. 양식진주처럼 여러겹 코팅을 반복해서 만들기 때문에 양식진주와 흡사해보입니다.
- 모조진주: 스페인의 마요리카 진주가 대표적이며 갈치의 비늘을 정제하여 만든 액을 유리구슬, 플라스틱 등에 수십번 발라서 만든 진주라고 합니다.
진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천연진주외에 진주가 만들어지는 방법으로 구분되는 진주의 종류와 생산지에 따라 이름이 붙여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수와 담수 진주를 구분하는 것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눈으로 차이점을 발견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고가의 진주를 구입할 때에는 믿을만한 전문점에서 구매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