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주의 뜻
엘리트주의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엘리트라는 말은 흔히 사용하는 단어로 대충이라고 의미는 알고 있을 것이다.
이 단어는 프랑스어 였던 elite를 말하는 것으로 사회에서 뛰어난 능력이 있다고 인정한 사람 또는 지도적위치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예전에 교복 브랜드 이름이 엘리트 였던 기억이 난다. 누구나 엘리트가 되기를 꿈꾸고 그것이 목표로 여겨지기도 한다.
'엘리트주의'란 사회가 소수의 집단인 엘리트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보는 견해를 말한다. (영어로는 elitism이라고 한다. )
그리고 엘리트 계층이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고 믿는 입장.
추가로 자신이 엘리트로서 자부심이나 우월감을 가지는 태도 역시 엘리트주의로 볼 수 있다.
엘리트주의로 세상을 보면 권력을 가진 엘리트와 그렇지 못한 대중으로 나뉘고, 고위관료나 저명인사 같이 사회지배계급에 의하여 정책문제가 일방적으로 채택된다.
엘리트주의자들은 정치적으로 무능한 일반 대중을 지배하는 엘리트 중심의 계층적, 하향적 통치질서를 옹호한다.
사회에 엘리트가 존재하는 것 자체는 엄연한 현실임을 인정하겠지만, 그렇다고 일반 대중의 잠재력을 무시하거나 권리를 빼앗는 것은 경계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엘리트주의가 강해지면 사회를 이끌어갈 소수의 지도자들을 장기적으로 양성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북한같은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수능을 기반으로 한 엘리트주의가 깔려 있다.
수능점수에 따라 학교와 과에 들어간 것이 그만큼 지성인이자 뛰어난 사람이라는 주장을 펼치는 사람들도 있다.
그로인해 자신보다 못한 대학을 나온 사람들에 비해 자신이 당연히 더 강한 권한과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는 특권의식을 갖게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나보다 공부 못하는 사람이 나보다 돈을 더 잘버는 것이 용납이 안된다거나, 대학나온 나는 당연히 정규직이고 고졸이면 비정규적이어야 한다거나.
대학이름을 가지고 서열을 매기는 사람들 등등 주위에서 한 번쯤은 겪어봤을 거라 생각이 든다.
그리고 남보다 우위에 있는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행동도 불사하고, 이런 행동을 정당화하기도 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