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밍 뜻과 스밍총공하는 방법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0. 7. 9. 15:37

본문

평소에 아이돌이나 연예인, 가수들에 관심이 없다가도 갑자기 빠지게되어 팬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 프로듀스101부터 미스트롯, 미스터트롯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생기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팬활동을 하게 되더라구요. 

팬활동의 가장 중심에 있고 활발히 하는 것은 바로 아이돌팬덤이죠. 아이돌팬들이 좋아하는 가수를 위해 하는 활동과 관련한 용어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새로운 노래가 나오는 경우 '스밍을 돌린다'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밍이란 뜻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스밍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1. 스밍 뜻. 스밍이란?

스밍은 스트리밍(streaming)의 줄임말입니다. 

스트리밍은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PC나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고,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음악을 듣는 어플, 사이트는 저작권때문에 유료로 운영이 되는데요, 이런 사이트와 앱을 통해 돈을 지불하고 음악을 듣는 것을 스트리밍, 스밍이라고 합니다. (불법 다운로드는 포함X)

음악듣는 어플은 멜론, 네이버뮤직, 벅스, 지니, , 플로, 바이브 등 입니다 

 

 

2. 스밍을 왜 하느냐, 하는 이유. 

 

2-1. 팬들이 스트리밍서비스를 이용해 노래를 많이 들어줄 경우, 재생되는 횟수가 많으면 해당 노래의 시간별 차트에 올라게 되고, 음악프로그램 등에서 1위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재생 스트리밍 40% + 다운로드 60% 반영.)

 

2-2. 차트에 진입하면 내 가수와 해당 곡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홍보가 됩니다. 

 

따라서 사랑하는 가수의 노래가 차트에서 1등이 되기를 바라고, 더 많은 홍보를 위해서 내 가수의 노래를 여러번 스밍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수의 수익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3. 스밍총공?

 

스밍은 이제 알겠는데 총공은 또 뭘까. 

총공은 '총 공격'의 줄임말입니다. 즉, 스밍을 총 공격한다.

쉽게 말해, 팬들이 다 함께 약속한 시간이나 기간동안 음원 스트리밍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4. 스밍리스트 

스밍리스트는 스밍을 돌리기 위해서 팬클럽이 만들어 놓은 곡 재생 리스트입니다. 

보통 재생목록의 총 시간이 1시간정도로 되어있습니다. 

음원사이트의 시간별 차트가 1시간마다 변경되기 때문이구요, 최대한 타이틀곡이 1위가 되도록 구성되어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스밍리스트가 있는 경우, 해당 리스트를 순서대로 재생목록에 추가해서 전체 재생반복하면 스밍총공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음대로 듣고싶은 곡을 들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5. 스밍하는 방법

스밍 어떤것인지 감은 잡으셨죠. 

스밍을 진짜로 해보려면, 우선 이용할 음원사이트를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5-1. 멜론, 네이버뮤직, 벅스, 지니, , 플로, 바이브 등에서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후, 가입을 하거나 계정을 만들면 첫 단계가 완료입니다. 

 

5-2. 해당 어플이나 사이트에서 스트리밍 이용권을 구매합니다. 

 

 

 

 

5-3. 스트리밍 리스트를 재생목록에 넣은 후, 전체 재생을 하면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한곡재생, 랜덤재생은 끄고, 전체 재생을 해야합니다. 

*플레이리스트가 아닌 재생목록(곡)에서 해야합니다. 

*재생하는 동안 재생바를 터치하면 제대로 카운팅이 안되니 스밍하는 동안은 다른 버튼을 터치하지 마세요. 

*음소거를 해도 스밍이 집계됩니다. 

 

 

더욱 활발하고 적극적은 스밍을 하고싶으시면, 아티스트의 팬클럽에 가입후, 팬클럽에서 안내해주는 스밍리스트와 스밍총공방법을 따라하시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입스밍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스트리밍하지 않으면서 입으로만 스밍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래서 스밍을 인증하기도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