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힙스터(hipster)뜻, 힙하다?

생활경제

by 콘택트 2020. 10. 1. 21:38

본문

힙스터(hipster) 뜻, 힙하다?

 

언젠가부터 힙스터라는 말을 많이 들어서 어렴풋이 이해하고 있었는데. 정확한 의미와 유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힙스터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힙스터 뜻, 유래 

 

힙스터란 간단히 주류가 아닌 자신만의 고유한 패션, 음악, 문화 등을 추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유행을 쫓기보다는 자신만의 스타일과 취향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거기에 대중의 흐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힙스터 유래 

힙스터라는 말의 유래에 관해서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아편을 뜻하는 hop에서 hip으로 진화했다는 이야기,

최신 정보에 밝은이라는 뜻의 hep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출처: 하우트스폿어힙스터

 

시작은 1940년대 미국의 재즈광들을 일컫는 속어로 사용되었고, 그 사람들의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등 그들의 문화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1990년대 이후, 다시 힙스터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는 재즈보다는 인디 음악, 인디 영화 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붙여졌다고 합니다. 

 

 

힙스터 특징?

힙스터는 주류에 반발하는 성향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서 유행을 싫어하며 자신들의 문화가 널리 퍼지는 것도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중들이 그들이 즐기던 문화를 좋아하게되는 순간, 힙스터들은 대중들을 피해 또 다른 문화로 간다고 합니다. 

 

힙스터들이 즐기는 것으로 패션, 음악, 라이프스타일 등 모든 분야에서 특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특징으로 인해 힙스터들은 자신들의 감각, 문화, 지적우월감을 과시하거나 대중들과 선긋기를 하려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나는 너네와 달라, 내 취향이 곧 나중에 대중에게 인기가 있어질거야 같은 우월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예를들어, 내가 조용히 좋아하던 밴드, 가수가 많은 대중들에게 인기있어 지는 것이 싫은 기분. 

 

'나만알고싶은 밴드' 이런 표현이 힙스터의 일부 생각을 나타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너희들이 알기 훨씬 전부터 이 것을 좋아하고 있었다 같은 생각들이죠. 

 

 

 

 

힙스터를 구체적으로 외모나, 취향으로 규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들의 취향, 문화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힙하다는 말을 사용하면서 힙스터라는 말이 오히려 반대로 유행의 최전선에 있어 굉장히 트렌디한 사람들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뜻이 왜곡된 것인데요. 

 

 

어떤 브랜드를 입고, 어느 가수의 음악을 듣고, 어느 동네에서 활동하는지로 힙스터로 구분짓기도 하는데, 그렇게 구분지을 수 있다면 그것은 이미 힙스터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단지, 유행의 선도주자로 봐야하지 않을까요. 

 

 

마무리 

 

힙스터는 비주류이지만 남다른 것을 소비하고 즐기는 자신만의 특별함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힙스터들은 자신들이 힙스터라고 불리는 것도 달가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스로가 비주류인 것을 즐기고, 예술이나 잘 안알려진 음악 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을 힙스터로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인터넷에 힙스터 체크리스트, 힙스터가 좋아하는 장소 등이 돌아다니기는 했는데, 이런것으로 힙스터를 판단한다는 것 자체가 왜곡된 같습니다. 

 

 

출처: 여름의숲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